광주망막의 원인과 치료방법은

당뇨는 혈당 수치가 일반인의 기준치를 초과하여 높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먼 얘기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로는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의 약 12.4% 정도가 겪고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그 파이는 작지 않습니다.

특히 당뇨병은 여러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 중에는 광주 망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환도 포함되어 심할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당뇨병으로 인한 당뇨병 망막병증에 대해서 말씀드리면서 원인과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망막이란? 망막은 눈 속에 있는 신경층의 하나입니다.

안구 뒤쪽의 3분의 2를 덮고 있을 정도로 넓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카메라로 치면 이것은 필름에 해당하는 부위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빛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역할의 일부를 담당하고 있는 것이 망막이고, 이 과정을 거쳐 사물을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안구벽은 총 3중의 섬유막, 혈관막, 신경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중에서 가장 안쪽에 위치한 신경막을 망막이라고 부릅니다.

“당뇨 망막증이란?”당뇨 망막증은 당뇨병에 의해서 나타나는 광주 망막의 이상 증상의 하나로 혈당치가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안구 주변의 혈관 내에 포함되는 지방 성분이 망막에 유출합니다.

그래서 망막 부종이 생기거나 신생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발생하고 시력도 저하가 일어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물론 대부분은 시력 저하의 증상을 겪고 있는 것인데 가끔 질환이 장기간 경과한 상황에서도 황반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 시력에 영향을 받지 않고 좋은 시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좋은 상황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병의 진행을 자각할 수 없게 해서 그냥에 가까운 상황을 만들 위험 요인입니다.

반대로 진행 경과가 길지 않아도 황반 부어 있는 경우, 시력 저하가 발생하므로 증상의 정도에 관계 없이 종합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 망막증의 종류는?’ 크게는 다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비증식성 환자의 약 80%가 해당될 정도로 흔한 형태 중 하나입니다.

주로 비증식성에서는 시력 감퇴나 색채 구분이 어려워집니다.

광주망막병증 초기에는 안구 주변 혈관이 약해지면서 혈청이 생기거나 혈관이 막히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영양 공급이 어려워지면 황반에 축적되어 부종 유발 및 망막 전반에 손상을 일으킵니다.

2) 증식성이 또 안구 주변 혈관에 영양소가 전달되지 않으면서 생기는 것으로 신생 혈관이 증식하게 되는 거죠. 부적절한 혈관은 쉽게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광주망막박리를 일으키기도 하며 비모기증, 광시증 등 다양한 시력 감퇴 요인으로 나타납니다.

망막 부근의 혈관과 혈류는 녹내장 유발과도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뇨병 망막증의 시술 방법은?’ 시술 시에도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레이저 말 그대로 레이저를 활용함으로써 신생혈관이 증식을 일으키는 원인인 허혈성 망막 시술 과정에서 신생혈관이 소멸되는 것을 유도합니다.

보통 신생혈관은 산소와 같은 영양소가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므로 저산소증 허혈성 망막 요인을 제거하면 소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유리체 절제술의 안구 내부를 채우고 있는 대부분의 물질은 유리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끔 이 조직에 출혈이나 염증이 생기면 유리체 자체가 혼탁해져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증식성 당뇨병성 망막병증이 심화되고 유리체 내부에도 출혈이 발생했을 때 유리체가 혼탁해져 시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때 유리체 절제술을 시행하여 탁한 유리체를 맑은 액체로 교체하고 이와 함께 신생 혈관이나 우려되는 요소를 함께 제거합니다.

‘검진 필요대상 및 주의사항’ 당뇨병 망막병증은 실명까지 일으킬 수 있는 합병증이므로 발생 전 혹은 초기에 빠른 시일 내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진은 문제가 생겼을 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누구나 대상이 됩니다.

스스로도 병에 걸리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검진을 실시해야 합니다.

또한 시술을 받았더라도 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고 안구보호대나 선글라스 착용 등 빛으로부터 자극을 받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 이번에는 당뇨병 합병증에 이어 광주 망막에 영향을 미치면서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인 당뇨망막병증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현재 본인이 당뇨병을 앓고 있는 상황이나 이런 당뇨병이 눈과는 연관성이 없다고 생각하고 주기적으로 안과에 방문한 지 오래된 경우에는 상태가 더 악화되기 전에 망막 검사를 해서 상태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광주안과의원 신세계점 광주광역시 서구 무진대로 935

광주안과의원전대병원점 광주광역시 동구 백사로137번길 1

광주안과의원전대병원점 광주광역시 동구 백사로137번길 1광주안과의원전대병원점 광주광역시 동구 백사로137번길 1광주안과의원전대병원점 광주광역시 동구 백사로137번길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