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P 기획(최소 실행 가능한 제품)

2주차 주간탐색과제, 발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고과정 설계 새로운 기능의 MVP 계획.주가 끝날 때 정의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MVP(Minimum Viable Product)를 계획합니다.

해야한다

제품(기능)기획

내가 선택한 상품에 추가된 새로운 기능이나 화면을 새 상품으로 봅니다.

핵심 문제 해결 역량 정의

W2가 정의한 핵심 문제는 아티스트마다 만나는 빈도가 다르다는 것, 즉 콘텐츠가 부족한 것이 문제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으로 바로 이동하기 전에 문제를 자세히 살펴보고 싶습니다.

버블에 관련된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콘텐츠 제공자 아이돌(크리에이터)
중개 거품
고객 아이돌 팬

그 중 콘텐츠 제공자로서의 아이돌은 가장 핵심 이슈에 가깝지만, 기존 콘텐츠 제공자와는 다른 특성(개인, 광적인 팬층, 거품이 주요 활동 공간이 아님)으로 인해 플랫폼에 조금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한다.

콘텐츠 제공자로서 아이돌의 위상을 직접적으로 알 수는 없지만 짐작은 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아이돌(개인): 고객과 팬 간의 소통(절대 다수)이기 때문에 아이돌이 팬의 답글을 확인할 수 있어도 모두에게 적절한 답을 주기는 어렵다.

보여지는 것은 소통의 주제가 무엇인지 작가에게 혼란을 줄 것이다.

또한 사람마다 상황은 다르지만 대부분의 아이돌은 이른 아침 스케줄이나 해외 출국 등 바쁜 시기에 스케줄이 많아 매번 고르게 거품을 투자할 시간을 내기 어렵다.

이러한 문제점을 간단히 정의하면 아이돌 버블이 적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일대다 소통으로 인해 아티스트가 모두와 소통할 수 있는 공통 주제를 선택하기 어려워 > 곧 버블 종료
  • 엇갈린 일정으로 인해 정기적으로 버블 타임 일정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두 번째 문제로는 메시지 약속 등의 기능을 통해 거품을 고르게 보내는 방식을 채택할 수 있지만 실시간 소통의 장점을 크게 망가뜨리게 되므로 그 대신 첫 번째 정의 문제의 원인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 콘텐츠 제공자(아이돌)가 최대한 많은 고객(팬)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공통 테마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솔루션 : 투표 기능을 통해 팬들의 댓글에서 키워드를 추출하는 기능

함수가 가져야 하는 속성

– 투표 기능을 통해 아티스트가 선택한 특정 질문에 대한 응답만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 아티스트뿐만 아니라 고객(팬)도 실질적인 가치를 느낄 수 있어야 하므로 결과와 관련된 화면도 팬들에게 제공된다.

– 민감한 내용이나 아티스트가 원하지 않는 내용이 포함된 것을 고려하여 아티스트와 팬의 화면을 별도로 제공합니다.

– 아티스트는 원하는 것을 포함하여 결과를 팬과 공유하고 제시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이핑

왼쪽: 직접 작성, 오: 멘티 측정기 소개 사진

입력창에서 + 버튼을 누르면 투표 기능을 선택할 수 있으며, 기능 사용 시 보라색 선으로 표시된 투표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팬들은 > 버튼을 눌러 주관식 답변을 입력하고, 투표 결과는 팬들이 입력한 다수의 답변을 기반으로 워드 클라우드 등 다양한 형태로 제시된다.

솔루션 설명

그래서 만들고 싶은 기능은 팬들의 반응을 알 수 있는 투표 서비스다.

사용자 시나리오 설정(시장 반응 가설)

가설: 사용자가 투표 기능을 사용하면 아티스트는 팬의 반응을 더 잘 이해하여 이야기할 주제를 빠르게 선택할 수 있고 팬은 아티스트와 상호 소통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아티스트가 모든 팬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없고, 그 과정에서 촉발할 만한 콘텐츠 주제를 찾기 어렵다.

2. 아티스트와 가장 이야기하고 싶은 주제를 팬들에게 투표 기능으로 물어보세요.

3. (아티스트) 투표 결과에 따라 팬들이 알고 싶어하는 주제를 우선적으로 정합니다.

4. (팬들) 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나 이외의 팬들의 관심사를 알아본다.

5. 아티스트는 주제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지며, 팬은 일방적 소통의 감정 문제를 해결합니다.

BM강화

비즈니스 모델 분석(수익 모델)

버블의 수익 모델은 구독 모델로 통합됩니다.

가격은 선택한 아티스트 멤버십 수에 따라 다르지만 구독 옵션은 하나의 멤버십 구독 기능으로 통합됩니다.

비즈니스 모델 강화

동시에 버블 멤버십에 가입하면 아티스트가 보낸 채팅 메시지(텍스트), 사진, 동영상, 오디오 파일을 감상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기능이 통합되어 단일 구독 모델로 제공되지만 투표 기능이 추가되면 구독 모델 옵션이 기본 및 프리미엄의 두 가지 옵션으로 나뉩니다.

프리미엄에 가입한 구독자는 아티스트가 보낸 모든 콘텐츠를 감상하고 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본 구독자는 설문 조사 질문을 볼 수 있지만 결과를 보거나 회신에 참여할 수는 없습니다.

솔루션 검증(MVP)

체계 검증 방법

아이돌 팬들이 가장 많이 보는 트위터에서 해당 기능의 인기에 팬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버블, Pme 등 아티스트 소통 플랫폼을 구독하는 팬들과 인터뷰를 통해 이 기능에 대한 그들의 견해를 이해할 수도 있다.

평가지표 설정

  • 투표 기능이 있는 구독 옵션의 가입 및 유지율
  • 투표 기능을 사용하는 아티스트의 비율
  • 팬 투표 응답률
  • 여론 조사 결과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