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와 SEO의 개념에 대한 간단한 설명
Google 애널리틱스의 주요 이점
- 트래픽 분석: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에서 방문자 행동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떤 페이지가 인기가 있는지, 방문자가 어떤 페이지를 떠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환 추적: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전환(판매, 가입 등)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장 많은 전환을 유도하는 채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사용자 분석: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면 방문자의 성별, 연령대, 위치 등을 알 수 있습니다.
타겟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보고서 작성: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면 특정 기간 동안의 웹사이트 트래픽 및 전환율과 같은 데이터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웹 사이트 운영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방법
- 구글 애널리틱스 웹사이트를 방문하세요.
-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 관리 메뉴에서 계정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 계정 이름을 입력하고 웹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 추적 ID를 생성합니다.
- 추적 ID를 복사하여 웹사이트 헤더에 삽입합니다.
- 테스트를 해보세요.
- Google 애널리틱스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를 확인하세요.
Google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
Google SEO를 개선하려면 사이트 방문자가 검색하는 키워드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면 귀하의 사이트를 검색하는 키워드, 방문자가 떠나는 페이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웹사이트의 구조나 콘텐츠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환 추적을 통해 전환이 가장 많은 채널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해당 채널에 맞게 콘텐츠를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 사이트의 유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Google Analytics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문자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페이지와 떠나는 페이지를 식별하여 사용자가 사이트에 더 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 Analytics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 키워드 분석을 통해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고 트래픽 분석을 통해 검색 결과에서 클릭률이 높은 페이지에 대한 SEO 전략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Google 웹로그 분석을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모바일 트래픽을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사용자가 사이트를 사용하는 방식을 이해하면 사이트를 더욱 모바일 친화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Google Analytics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마케팅 전략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프로파일링을 사용하여 타겟 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식별하고 전환 추적을 사용하여 마케팅 효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Google Analytics로 웹사이트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것은 SEO를 최적화하고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최적화를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SEO에 GA를 사용하는 예
GA에서 액세스 경로를 보면 트래픽이 가장 많은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그냥 그 채널에 집중해”라고 성급히 결론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내가 쓴 글이 이 채널(사람이 많은 채널)에서 크롤링하기에 적합하다”고 느낄 수 있다.
한걸음 더 나아가, 아, 내가 쓴 글이 구글에 잘 노출되었다.
왜 다른 채널에는 노출되지 않나요?
그러한 한 가지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많은 채널에서 노출되고 유입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빙의 경우 각 지역(국가)별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널을 다시 참조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처럼 티스토리보다 유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