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 이론의 의의와 구성

정신분석 이론은 프로이트를 중심으로 발전된 인간의 생각과 감정의 치료에 관한 이론이다.

. 프로이트는 인간의 의식 수준을 전의식이라고 불렀다.

, 의식, 나도 모르게 헤어졌다.

. 전의식은 집중하기만 하면 다시 의식으로 돌아올 수 있는 억압된 정신세계로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존재한다.

. 의식은 인간의 감각을 통해 인식되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 무의식은 감각 기관으로 인식할 수 없는 정신 세계입니다.

, 억눌린 생각 등을 표현한다.

.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 이론은 어린 시절 경험과 무의식적인 인간의 동기에서 성욕을 강조했습니다.

.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을 원초아로 정의했다.

(ID), 본인(본인), 초자아(초자아)근거로 분류. 이 세 지역은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는 인간의 행동이 이 세 영역 간의 상호 작용으로 나타나는 것을 보았습니다.

. 이드는 본능적 욕구를 지배하고 원시적 쾌락을 추구하는 곳으로 생물학적 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출생 후의 자아 4-6월초부터 외부 현실 세계와의 접촉에서 형성되는 사고의 합리적 요소로 경험을 통해 발전합니다.

. 자아는 원초아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초자아의 욕구를 통제하기 위해 현실과 협상하고 대처하는 역할을 한다.

. 초자아는 부모와 타인으로부터 받은 사회적 가치와 도덕을 내면화한 표상이다.

. 그것은 부모의 보상과 처벌을 통해 발전하고 인간 행동의 윤리를 책임집니다.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프로이트의 말, 항문 기간, 음경, 잠복 기간, 심리성적 발달의 단계는 다섯 단계로 나뉜다.

. 발달의 각 단계에서 아이가 충분히 만족해야만 다음 단계로 순조롭게 넘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 개발의 한 단계에서 충분한 만족을 얻지 못하거나, 좌절하거나, 다음 단계로 나아가지 못하면 그 단계에 갇히게 됩니다.

.

출생 후 첫 번째 구강 단계 하나3세 이전에 입을 통해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신을 만족시킬 수 있는 사람이나 사물에 애착. 입에 손가락이 들어갔을 때 빨기, 과식과 같은 구강 기능. 두 번째 항문 기간 1~3노폐물 배출이나 노폐물 배설로 만족감 얻기. 이때 화장실을 닫는 훈련이 시작되었고, 난생 처음으로 외부로부터의 본능적 충동을 통제하게 되었다.

. 이때에도 붙으면 대소변과 대소변이 깨끗한 물체를 찾도록 형성된다.

. 세 번째 페니스 3~63세 남아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는 소녀에게 나타납니다.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소년이 아버지를 사랑의 라이벌로 보고 그를 적대시하며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입니다.

. 네 번째 잠복기 6-12성욕을 억누르는 조용한 시간이자 공부에 에너지를 쏟는 시간이다.

. 다섯 번째 생식기 12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사춘기가 시작되고 성적 에너지가 방출되어 이전에 억눌렸던 충동이 발산됩니다.

.

자아 방어 메커니즘

자아 방어 메커니즘 17지점이 있습니다. 억압을 부끄럽게 여기다, 이것은 죄책감을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밀어냄으로써 선택적 망각을 의미한다.

. 합리화는 개인의 불의를 정당화하기 위해 그럴듯한 이유를 제시함으로써 불안을 제거하려는 시도입니다.

. 반응 형성과 죄책감이 원래 행동과 반대 방향으로 이동. 투사란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행동이나 생각을 남의 것인양 남의 탓으로 돌리는 행위입니다.

. 퇴행은 인생 초기의 성공 행위입니다.

, 감정에 의존해 불안을 해소하려는 과정이다.

. 전이는 한 대상에 대한 감정을 덜 위협적인 다른 대상으로 표현하는 행위입니다.

. 보상은 한 분야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다른 분야의 실패를 보상함으로써 자존감을 높입니다.

. 억압은 해롭고 바람직하지 않은 생각을 의식적으로 통제하는 것입니다.

. 대체는 원래 목표에서 다른 대체 목표로 에너지를 전환하여 긴장을 완화하는 방법입니다.

. 승화는 정서적 긴장이나 에너지를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 저항은 고통스러운 감정이 의식의 표면으로 떠오르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 동일시는 자신이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사람과 같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 자신의 욕망을 취소하고 무의식적으로, 충동적으로 상대방에게 피해를 입혔다고 느낄 때 그에게 입힌 피해를 취소하고 상대방이 입은 피해를 회복하는 행위입니다.

. 구원은 무의식적인 죄책감을 경감시키려는 고의적인 노력입니다.

. 히스테리는 어렵고 어려운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신체적 증상의 발달입니다.

. 부정과 의식적으로 연결된 불쾌한 생각, 자신의 욕망 등을 무의식적으로 부정함으로써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십시오.. 해리는 고통이나 갈등 상태에서 성격의 한 부분을 다른 부분에서 분리하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