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기의 정신건강 4

3. 노인 정신 건강

2019년 기준 대한민국의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전체 인구의 14.9%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수치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대수명 증가로 인한 고령인구 증가로 삶의 다른 단계만큼 정신적, 정서적 안녕이 중요한 건강한 노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성공적인 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노후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사회적, 심리적, 생물학적 요인이 사람의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나이가 들면서 신체적, 정신적 기능의 저하와 만성질환의 발생은 물론 능력저하로 인한 장기요양서비스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노인, 스트레스에 시달릴 확률이 높습니다.

독립적으로 생활하십시오. 뿐만 아니라 은퇴로 인한 사회경제적 지위 하락, 배우자나 친한 친구의 사망, 신체 기능 저하로 인한 장애 등 다양한 부정적인 삶의 사건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변화는 노인을 고립시키고 외로움과 심리적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노인의 정신 건강 문제를 유발합니다.

실제로 노인의 약 15%가 정신 장애를 앓고 있습니다.

최근 노인의 자살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다양한 연령대의 자살률 추이를 보면 65세 이상 노인의 자살률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2000년대 초반부터 급격히 상승하여 2010년 10만명당 81.9명으로 정점을 찍은 후 2011년 이후 하향세를 보이며 2017년 현재 64.2명으로 보고되고 있다.

노인 자살률을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18년 기준 60대 자살률은 32.9명, 70대 48.9명, 80대 69.8명 순이었다.

성별로는 남성노인의 자살사망률이 37.3명으로 여성노인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인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자살생각의 관계를 살펴보면, 자살생각의 경험은 소득수준이 낮은 여성과 노인일수록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그러나 노인에 대한 건강정책은 정신건강 측면에 대한 관심이 적은 신체건강 중심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신체건강에 비해 진단 및 증상이 명확하지 않다.

의료 전문가와 노인들은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하며 정신 질환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인 인식 때문에 종종 도움을 구하지 않습니다.

1) 노인 정신건강 문제의 원인

(1) 외로움과 소외

노년에 경험하는 외로움과 소외감은 노년의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노년에는 퇴직, 가족 역할 감소, 가까운 지인의 사망 등으로 오랫동안 해오던 역할을 상실하면서 외로움과 소외감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고령화 인구가 심화됨에 따라 부모의 부양에 대한 개념의 변화로 독거노인도 증가하고 있다.

2018년 기준 140만명의 독거노인이 있으며 2035년에는 300만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혼자 사는 많은 노인들은 외로움과 심리적 불안을 느끼며 종종 자녀의 지원이나 이웃과의 연결이 부족합니다.

(2) 우울증

노년기에 가장 중요한 정신 건강 요인 중 하나는 우울증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6년 기준으로 70세 이상의 노인이 우울증 치료를 받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노인의 우울증 발병률이 높은 이유는 은퇴로 인한 경제력 저하, 사별, 신체 기능 저하, 질병 발병 등의 부정적인 생활 사건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구조의 변화, 가족 내 갈등, 노인의 사회적 지위 하락으로 인한 1인 가구의 증가는 노년기 우울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초기/중년기 성인 우울증과 달리 노인성 우울증은 주의 깊은 진단이 필요합니다.

첫째, 기억력 감퇴, 집중력 저하, 계산능력 저하 등 인지기능 저하를 호소하는 등 치매 증상과 유사하다.

둘째, 청년기에는 수면장애, 미각변화, 피로 등의 신체적 증상으로 우울증을 의심할 수 있으나 노년기에는 이러한 신체적 증상을 정상적인 노화과정이나 노화에 따른 변화로 생각하여 우울증을 의심하지 않는다.

. 신체적 질병. 특히, 노년기의 우울증은 인지기능 저하, 자살생각 등의 부정적인 결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순한 노화 현상으로 보고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회복률이 높습니다.

(3) 치매

치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뇌 기능이 저하되어 기억력, 사고력, 일상생활 수행 능력이 저하되어 기분 변화, 행동 장애, 성격 변화 등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2018년 기준 전 세계적으로 5천만 명이 치매를 앓고 있으며, 2018년 국내 65세 이상 노인의 치매 유병률은 10.2%로 추정된다.

2024년 약 75만 명에서 약 100만 명, 2039년 약 200만 명으로 증가합니다.

치매 유형별로는 알츠하이머성 치매가 전체의 74.9%로 가장 흔한 것으로 추정되며, 혈관성 치매가 8.7%, 기타 치매가 16.3%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치매 위험도는 나이가 많고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여성노인의 치매 위험도가 남성보다 2.58배 높았다.

또한 사별, 이혼, 별거, 미혼 등으로 배우자가 없는 사람은 배우자가 있는 사람보다 치매에 걸릴 위험이 2.9배 높았다.

반면 규칙적인 중등도 또는 고강도 운동은 치매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치매는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상당한 신체적, 정서적, 재정적 어려움을 가져오기 때문에 치매 환자와 그 가족은 다방면에서 지원이 필요합니다.

2) 노인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요인

노인의 정신건강은 연령, 성별, 교육수준, 건강상태, 경제상태, 가족관계, 사회적 관계 등 여러 요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열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인의 교육수준이나 가계소득 등 사회경제적 지위도 노인의 정신건강과 관련이 있으며, 교육수준과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정신건강이 양호하다.

건강의 경우 주관적으로 지각한 건강수준이 나쁠수록 만성질환의 유병률이 높거나 신체질환의 유병률이 높을수록 우울의 정도가 높거나 자살생각을 갖고 정신건강이 나빠진다.

가족유형의 관점에서 배우자의 유무는 노인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결혼하지 않은 노인에 비해 배우자가 있는 노인은 인지된 우울증 수준이 낮고 정신 건강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성별에 따라 달랐고, 결혼 여부와 노인 여성의 우울증 사이에는 관계가 없었지만 노인 남성의 경우 미혼 그룹이 기혼 그룹보다 우울 증상이 더 높게 보고되었습니다.

노인 남성이 홀아비 여성보다 심리적 어려움을 더 많이 겪는 이유는 사별뿐 아니라 심리적 지원과 자녀와의 연결 등 여성 배우자가 제공하는 많은 혜택을 종종 상실한다는 사실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혼자 살거나 다세대 가구에 사는 노인은 나이 많은 부부와만 사는 노인보다 정신 건강이 더 나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성별 차이를 살펴보면 노인 남성은 자녀와 함께 살 때보다 혼자 살 때 우울증을 앓을 가능성이 더 높았지만, 노인 여성은 혼자 사는 것이 정신 건강에 더 좋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반면 배우자와 자녀 없이 혼자 사는 나이든 여성은 우울증을 앓을 가능성이 더 높았고, 이런 상황에서 나이든 남녀 모두 자살을 생각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 사회가 확대 가족에서 프라이버시와 독립성을 존중하는 서구화된 가족 생활로 전환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배우자와의 관계는 노인의 정신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부부간 대화가 잘 되고 친밀감이 유지되며 여가시간을 함께 할 때 심리적 안녕감이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배우자. 따라서 노년의 정신건강을 위해서는 부부간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평등한 결혼관계를 형성하며 함께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결혼생활 초기부터 의사소통을 촉진해야 한다.

노인의 사회적 관계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관점에서 사회활동 참여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고, 공식적/비공식적 사회적 관계가 많거나 사회활동 참여 시간이 길수록 삶의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 증상. 그러나 주어진 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한 응답자의 비율이 나이가 들면서 감소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노인의 사회적 네트워크의 취약성은 분명합니다.

활동적이고 건강한 노화를 촉진하면 노인의 정신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인들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사회적 네트워크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또한 노인의 정신건강은 성별, 건강상태, 사회경제적 수준, 사회관계망 등 복합적인 요인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측면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체계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