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 세상에 더 합리적인 사람들이 있었으면 좋겠다.

중국 철학자 양양

춘추시대에 명나라 재상 자산(子山)에게 형 공산조(公山祖)와 남동생 공순무(公孫母)가 있었다.

공순주는 술을 좋아하고 공순무는 여자를 좋아한다.

형 공산주의 집 뒷마당에는 술병이 가득하고 창고에는 누룩이 가득합니다.

자기 집 대문이 보이는 곳에 이르자 술 냄새가 코를 찔렀다.

그는 항상 술에 취합니다.

그러므로 나는 세상 일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우리 가족이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친척 집에 어떤 기쁜 일이 있는지, 슬픈 일이 있는지에 관심이 없습니다.

동생 공순모의 집 뒷마당에는 수십 개의 방이 있고 방마다 여자들이 있다.

여자가 마음에 들면 친구들을 모두 쫓아내고 뒤뜰에 있는 자기 방으로 들어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지낸다.

그럼에도 여전히 만족하지 못하는 그는 어떤 마을에 미인이 있다는 말을 들을 때마다 꼭 그 소녀를 소유하고 싶어한다.

설명하다.


이 자산에 대한 걱정
그는 형제와 형제에게 가서 말했습니다.

“사람이 동물보다 소중한 이유는 그들에게도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형과 동생이 저를 받아들인다면 제가 관직을 맡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 두 사람에게
그는 퉁명스럽게 대답했습니다.

“우리는 지금 할 수 있는 즐거움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습니다.

제 말은, 나중에 약속함으로써 지금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을 억제할 생각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주장
다음과 같습니다.

“요, 순, 우, 주공, 공자는 하루도 안일하게 살았지만 사후에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죽은 후에 당사자를 칭찬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반대로 저주받은 걸왕은 주 선생은 자기 마음대로 살았고 평생 술과 고기와 부녀를 즐겼다 이 두 악한 왕은 인생을 즐기며 즐겼으나 죽은 후에는 욕을 먹었다 그러나 아무리 욕을 받아도 죽은 후에도 그는 여전히 어느 정도까지 모욕할 수 있습니까?”

즉각적인 행복 외에도,
돈, 명예, 권력에는 관심조차 없다는 뜻이다.


논리를 더 들어라

“먼 과거의 일, 50년 후 우리 눈으로 직접 본 일을 기억하기가 어렵습니다.

인생이란 헛된 일인데 왜 돈과 명예와 권력을 위해 고통스럽게 사십니까? 즐길 수 있는 것을 희생시키십시오. 이제 평화와 행복은 잠시 잊혀질 무언가와 맞바꾸어 손주들에게 큰 재산을 물려준다고 내게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내가 죽은 뒤에도 내 이름이 영원히 남을 것이 내게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마른 뼈가 부드러워졌습니까?”

그들의 논리대로
돈과 명예와 권력을 위해 비참한 삶을 살 이유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죽을 때까지 술을 마시고 성행위를 하는 것이 문제가 아닌가?

두 사람
권력자는 형제자매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것이 가능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그렇게 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술과 섹스를 즐기기 위해서는 또 다른 희생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이렇다면,
그들을 얻을
마음의 평화와 행복을 희생
이것은 그들의 논리에 어긋나지 않습니까?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높은 지위를 놓고 싸우는 자들,
지방자치단체장은 세금으로 큰 집을 짓고 정치적 성과를 과시하고,
부를 후대에 물려주고 싶은 재벌들을 위해
수업에 가도 될까요? ^^.

물론 그 사람들은
그 수업을 듣기가 어려웠어요 ^^

왜냐하면
당신이 제안에 열려 있다면
처음부터 시작하더라도
나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ㅠㅠ

세상에 합리적인 사람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