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청 역정형외과, 펑 소리와 함께 찾아온 아킬레스건 파열의 증상과 치료 방법은?

#강남구청 역 성형 외과#두피에서 병원. 아킬레스 건·파열 두 발로 뜁니다!
두 발로 보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두 바로 병원입니다.

:)아킬레스 건은 뒤꿈치 뼈에 붙어 있는 강한 비복근 통으로 종아리 근육이나냐는 뼈를 연결하고 발을 디디거나 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무릎을 안쪽으로 구부리면 종아리 뒤쪽의 근육이 수축하고 아킬레스 건이 당깁니다.

또 발목을 아래로 움직이면 아킬레스 건이 줄고 종아리 뒤쪽의 근육이 수축할 수도 있습니다.

주로 걷기 시작할 때 또는 높이 날아오르다 때 발을 땅에 디딜 행위를 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파열 가능성이 높은 근육의 1개입니다.

체중 부하가 많이 드는 부위이므로 반복 충격을 받자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것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만성 염증 때문에 아킬레스 건 파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 건 파열은 파열의 정도에 의해서 부분 파열과 완전 파열로 나뉩니다.

파열의 정도가 심하면 통증으로 보행 장해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고가 발생한 때에는 지체 없이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킬레스건 파열 진단은 의사와의 문진 외에도 X-Ray 검사가 진행될 수 있으며, 특히 초음파 검사와 MRI 검사로 아킬레스건의 연속성 소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치료법~파열이 확인되면 고정치료와 약물치료, 재활치료, 수술치료 등을 받게 됩니다.

아킬레스건 파열은 대부분 수술이 필요한 것으로 잘 알고 있지만 깁스나 보조기를 착용하여 고정 치료를 하거나 목발을 사용함으로써 회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파열된 지 오래됐거나 만성적인 아킬레스건염이 있다면 수술 치료가 우선 고려되는 편입니다.

그럼 어떤 증상으로 아킬레스 건 파열을 알게 되는 것일까요? 아킬레스건이 파열되었을 때 ‘펑’하는 소리와 함께 통증이 생깁니다.

터지면 부러지는 느낌이 들고 터진 부분이 움푹 패여요. 또한 발목 관절을 등으로 구부렸을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심하면 통증 때문에 정상적으로 걷기 힘들기도 합니다.

아킬레스 건 파열은 대체로 스포츠 활동 중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긴장된 근육을 풀지 않은 상태에서 다리에 무리를 주는 운동을 하면 파열이 발생합니다.

아킬레스건 파열의 원인인 아킬레스건이 지속적으로 충격을 받았을 때, 혈액순환이 저하됐을 때 퇴행성 변화로 인한 파열 아킬레스건의 염증과 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과격한 운동은 자제하면서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보행 습관도 중요합니다.

아킬레스건으로 통증을 느낄 때는 평지보다 조금 높은 계단 같은 곳에 발뒤꿈치를 들고 뒤꿈치를 들어올려 내리는 스트레칭이 도움이 됩니다.

단, 질환의 치료를 위해서는 병원에서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영상에서는 아킬레스건 파열 시 대처법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담을 원하시면 클릭해주세요!
▽▽

두바로병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30길 45 2층

#강남구청역성형외과 #투바로병원 #아킬레스건 파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