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Pay(ApplePay Korea) + 한국에서 위치/iPhone, Apple Watch 등록 및 사용

세상의 종말보다 늦게 온다는 애플페이가 드디어 한국에 상륙했다.

확실히 사전 정보가 많으므로 모두 건너 뛸 것입니다.

첫날 아침에 빨리 가입하고 실습 경험을 공유하겠습니다.

먼저 애플페이입니다.

현대 카드 소지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전속계약이라던가 말이 많았는데 결국 다른 카드도 애플페이 연동되겠지만 이번 출시는 현대카드 전속으로 확정.


이에 현대카드 공식 홈페이지에는 애플페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등기법, 공적 사용 등의 정보도 제공됩니다.

이제 Apple Pay에 가입하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두 가지 방법이 있지만 몇 번 시도한 후 오류가 덜 발생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현대카드 앱을 통해 바로 시작할 수 있으며,


이렇듯 현재 기준으로는 이용자 수가 많아 등록이나 이용에 제한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 인해 등록 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아이폰 지갑 앱을 통해 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iPhone의 월렛 앱에서 카드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직불카드 또는 신용카드를 선택합니다.

한국에서는 교통카드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오류를 줄이기 위해 현대카드 앱에 들어가야 했습니다.

아직 현대카드 앱이 없다면 이 단계에서 설치해야 합니다.


이제 카드를 추가할 수 있는 단계로 연결됩니다.

Apple Wallet에 추가를 선택합니다.



약관에 동의하고 Face ID 또는 Touch ID를 사용하여 인증 절차를 완료하면 거의 완료됩니다.


현대카드 앱에서 알림을 받습니다.

또한 나중에 사용하려면 모던 카드에서 사용 가능한 문자 메시지를 받아야 합니다.

아침 일찍 등록하고 바로 문자가 왔는데 온라인에 접속한 날 오후에 문자가 늦게 ​​왔습니다.

지금도 문자가 바로 전달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또한 가족 카드의 경우 서명자 자신이 가족 카드에 Apple Pay를 승인하는 문자 메시지를 받게 되므로 문자 메시지를 받으면 사용할 준비가 되었다는 알림을 받게 됩니다.

같이 가입하면 됩니다.


이제 측면 버튼을 두 번 탭하여 Apple Pay를 즉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Apple Pay 스티커는 오래전부터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곳에 배포되어 편의점 단말기에 부착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할인, 적금 등을 위해 먼저 제시된 카드도 월렛 앱에서 바로 조회가 가능하여 편리하게 제시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유료앱처럼 할인적립을 묶어서 바코드처럼 사용하는 것은 아직은 불가능한 부분이라 아쉽습니다.

Apple Watch에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Watch 앱의 Wallet 섹션으로 이동하여 iPhone에 추가한 카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의 절차를 다시 수행해야 합니다.


Apple Watch에 직접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빠른 교통카드 기능은 교통카드를 애플워치로 대체하기 위한 기능인데, 현재 한국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니 건너뛰세요.


그러면 등록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 SMS를 사용하여 다시 현대 카드에서.

위와 같이 문자가 도착한 경우에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그런 다음 Apple Watch를 착용한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두 번 눌러 결제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등록 시 이용 불가 구역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설정 앱에서 지역을 미국으로 변경하시고 등록하시면 문제 없습니다.

무엇보다 지갑 앱을 통해 접근하는 경우 지역 오류가 크게 줄어드는 것을 알게 되어 기쁩니다.

몇 번 사용했는데 결제가 정말 빨랐습니다.

iOS 특성상 활성화 자체가 끊김 없이 부드럽고 빠릅니다.

NFC 방식의 결제 방식이기 때문에 휴대폰이나 워치를 결제 단말기에 가까이 갖다 대기 전에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실제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예로 들면 현대 카드가 주요

편의점의 경우 현대카드 앱의 앱카드나 자체 앱으로 할인과 적립을 동시에 할 수 있어 애플페이 사용이 그리 쉽지 않다.

큰 돈을 지불할 것으로 예상되는 커피 프랜차이즈 가맹점도 자체 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시점에서 온라인 상점은 자체 유료 앱을 사용할 때 더 많은 할인 및 거래를 제공합니다.

Apple Pay가 편의상 특별한 혜택 없이 얼마나 많은 파이를 얻을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제 공식 제휴 브랜드로 이동하겠습니다.


이것은 Apple Pay의 공식 온라인 사용입니다.

사실 온라인에서 애플페이를 얼마나 쓸지는 모르겠지만 앱 자체가 결제를 지원하니 편해 보였다.

또한 Mac OS에서 Apple Pay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Mac 사용자도 온라인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결제는 할부결제를 지원하지 않고 일시불만 지원합니다.

기억해야 한다


여기는 오프라인용

당초 가장 많은 이용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편의점은 빅3 GS와 CU, 세븐일레븐이다.

이례적으로 신세계계열사는 자체 페이테크 SSG페이를 훼손할 것을 우려해 초기에 모든 계열사에 참여하지 않았다.

이례적으로 이마트24편의점은 공식 브랜드로 참여한다.

또한 역세권 초강대국인 미니스톱과 스토리웨이도 참여한다.


신세계는 백화점·마트 부문은 참여하지 않았지만 업계 빅2가 참여했다.

그린빌리지만이 유기농 친환경 브랜드로 참여하고 있는데 제 조사에 따르면 올가와 한살림은 아직 계획이 없다고 합니다.


커피는 업계 1위인 스타벅스가 신세계를 동반한 탓에 참가하지 못했고, 원두커피도 마찬가지였다.

로우엔드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은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라쿠텐과 SPC 계열사들도 사탕가게와 음식점에서 애플페이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뚜레쥬르는 CJ 계열사가 행사 일부만 참여해 참여하지 않았다.

버거킹은 Apple Pay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생활과 가전을 보면

막강한 신세계 계열사는 모두 제외됐고, 삼성전자 계열사도 없다.

여기에는 표시되지 않지만 물론 오프라인 Apple Store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호텔·리조트 부문은 롯데현대 계열사가 100% 참여하고 있으며 신세계 계열사인 조선호텔앤리조트도 참여하고 있다.

편의점과 달리 유료 체험 자체가 매출에 영향을 미칠 것 같진 않은데, 어쨌든 갔다.



또한 주유에는 GS칼텍스와 E1만이 참가했다.

CJ의 소극적인 참여로 현재 롯데시네마만 극장에 참여하고 있다.

Apple Pay의 출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경쟁 때문에 여러 업체가 소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 같지만 국내 아이폰 사용자 수를 보면 결국 더 많은 브랜드가 참여하게 될 것이다.

가장 반응이 좋은 신세카이가 결국 백기를 들리라 믿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특별한 혜택 없이 애플 페이지만 있는

iPhone 사용자에게 중요한 것은 이것이 Apple의 독특한 경험이라는 것입니다.

모든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하나로 뭉쳐 핀테크를 내놓는다고 가정한다면 아이폰 사용자들은 별로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것이다.

이 기술 자체는 삼성 페이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애플 자체 생태계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소위 앱은 이것에 열광합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업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최신 카드와 협력했다는 사실

또한 Apple Pay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세련된” 것처럼 보이게 해주기 때문에 현대 카드의 신규 사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태원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근처에 살고 있는데 애플페이 출시와 함께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리노베이션을 보고,

길에 있는 삼성페이 광고판은 상상하기 힘들 것 같아요.

애플페이는 특별한 혜택 없이 자체 팬들과 함께 시장을 바꿀 수 있을까?

또한 예상을 뒤엎는 공격적인 방식으로 계열사를 늘려 기업들이 얻는 이득은 무엇일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