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초의 효능과 먹는 법(천년초즙)

천 가지 질병을 치료한다는 천년초에 대해 알고 있습니까? 손바닥선인장이라고도 불리는 우리나라 자생지 선인장으로 예로부터 민간요법에서 외용약으로 쓰이다가 막 먹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붙이는 천연치료제로 이름을 날린 천년초는 먹는 천연치료제 자리까지 차지하고 있다고 하는데 과연 천년초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오늘은 천년초의 효능 및 먹는 법(천년초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천년초라니…?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선인장 중 제주도 등에서 자생하는 것을 흔히 백년초선인장으로 내륙에서 월동할 수 있는 것을 천년초선인장이라고 부릅니다.

사람들은 천년초와 백년초를 같은 식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엄연히 다른 식물에서 자생하는 지역과는 기후 조건이 전혀 다릅니다.

백년초는 제주도와 같은 따뜻한 지방에서 자생하며 영하 5도 이하에서는 얼어죽습니다.

한편 천년초는 월동이 가능하고 영하 20도까지 살아남는 강한 식물이라고 합니다.

천년초는 다육질의 여러해살이풀이고 줄기는 일반적인 선인장처럼 다육질이며, 몇몇 부분이 마디처럼 잘록하게 들어가 있기 때문에 이를 경절이라고 합니다.

경절은 원통형이나 구형, 타원형 등 그 모양이 다양하여 모양에 따라 분류되기도 합니다.

새싹에 나는 잎은 바늘처럼 생겼고 육질로 완전히 자란 후 떨어진다고 합니다.

떡잎은 삼각형으로 같은 육질로 화피와 변형된 잎이 다릅니다.

천년초의 효능

lograstudio, 출처 Pixabay

1. 면역력 강화 천년초(천년초즙)에는 도라지에 들어 있는 테르페노이드 계통의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력 강화에 효능이 있어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독감이나 감기 등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며 기침 가래를 개선하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평소 면역력이 약한 분들이 천년초 뿌리를 물에 담가 계속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2. 항산화 작용 천년초(천년초즙)에는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플라보노이드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항산화 작용에 효능이 있어 몸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또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나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타옥네시스, 픽사베이

3. 뼈 건강 천년초에는 칼슘과 마그네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천년초즙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를 높여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과 중년 이후 여성 또는 어린 아이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4. 눈 건강 천년초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천년초즙에는 눈을 보호해 주는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를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차+픽사베이5. 성인병 예방 천년초에는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압을 낮추는 것은 물론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이는 손발 저림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변비개선 천년초(천년초즙)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장내 환경을 깨끗하게 하고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며 변비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피부염이나 여드름 등의 개선 및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천년초 먹는 법천년초 먹는 방법은 차나 음료를 만들어 먹으면 좋지만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천년초차는 가시를 제거한 줄기를 가늘게 썰어 물에 넣고 2~3분 끓여 물처럼 마십니다.

천년초 음료는 천년초 열매 3알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물과 함께 갈아 마시면 됩니다.

이때 취향에 따라 꿀을 첨가해서 드셔도 됩니다.

천년초의 부작용평소에 몸이 차가워지거나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은 천년초와 궁합이 안 좋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에 천년초(천년초즙)를 복용할 때는 소량으로 시작하고 서서히 복용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천년초(천년초즙)를 복용하는 과정에서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복용을 중단하십시오.이상 천년초의 효능 및 먹는 방법(천년초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혹시 백년초의 효능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백년초 효능, 백년초 열매 효능, 일곱 가지 백년초에 대해서 아시나요? 멕시코 원산 선인장으로 국내 백년초 손바닥선인장 부채선인 m.blog.naver.com백년초 효능, 백년초 열매 효능, 일곱 가지 백년초에 대해서 아시나요? 멕시코 원산 선인장으로 국내 백년초 손바닥선인장 부채선인 m.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