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을 때 뇌는 어떻게 반응합니까?


“독자는 천년을 살고 비독자는 단 하루를 산다.


-조지 마틴-

책을 읽어야 하는 수백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경험으로 살기 때문에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경험이 필요합니다.

그 경험들은 사람들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중요한 비료가 됩니다.


이 경험을 통해 선택과 후회를 통해 생각하는 능력이 높아집니다.

경제력이 충분히 있으면 충분히 경험할 수 있지만, 경제력이 없을 때는 책을 통한 간접 체험을 통해 다양한 상황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합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으려면 많은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1. 뇌의 변화

휴대폰을 하고 게임을 하고 책을 읽을 때 우리의 뇌는 어떤 자극을 받게 될까요?
학습을 담당하는 전두엽은 게임을 할 때 특별한 움직임이 없다고 한다.

반면 책을 읽을 때는 전두엽이 크게 활성화된다.


아이가 동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집중의 신호이기 때문에 아이가 TV를 보거나 게임을 하면서도 한 자리에 오래 앉아 집중하는 모습을 부모가 본다면 누군가는 큰 실수를 하고 있는 것이다.

아이를 망치는 것은 위험한 생각입니다.

게임을 하거나 스마트폰을 볼 때면 매우 집중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뇌는 멈춘 상태라고 합니다.


원래 뇌는 산만하고 충동적인 것을 좋아합니다.


마음을 단련하지 않으면 2차원적 사고만 하는 원시인으로 퇴행하여 산만하고 충동적인 사람이 됩니다.


독서는 뇌의 다른 부분 사이의 연결을 증가시킵니다.

연구자들은 독서가 뇌의 좌반구와 우반구 사이의 연결을 증가시켜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뇌 전체를 자극하는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다.

2. 어휘를 풍부하게 할 수 있습니다.

언어학자들은 사람의 어휘 중 85%가 사춘기 이전에 습득된다고 주장합니다.


초등학교 때 5,000단어 정도를 마스터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어휘의 중요성은 책을 읽을 때 더 잘 이해하고 더 빨리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요점을 빠르게 파악하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면 커뮤니케이션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달하려는 내용의 컨텍스트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제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으므로 어휘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책이나 신문을 읽고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사전을 찾아 지식으로 만드십시오. 책을 읽기만 하면 TV를 보는 것과 똑같아 읽고, 생각하고, 상상하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고, 자신의 지식을 훌륭한 두뇌로 쌓을 수 있습니다.

3. 간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다른 사람을 통해서는 경험하지 못한 생각과 경험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경험으로 깨달을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좁은 세상을 벗어나 드넓은 세상을 엿볼 수 있게 해주는 책
많은 분들을 만날 수 있는 창구가 될 것입니다.


책을 통해 유명인들이 습득한 지식을 통해 몰랐던 영역을 경험할 수 있다.

4. 상상력을 통해 창의력을 키웁니다.

“상상력은 지식보다 중요합니다.


창의성을 강조한 천재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의 말이다.


아인슈타인은 어둠을 밝히기 위해 전기를 발명했고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보기 위해 전화를 발명했습니다.


아무리 지식이 풍부해도 상상력이 없었다면 이러한 위대한 발명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잠재된 창의력을 깨우는 상상력을 기르고 싶다면 책과 친해져야 한다.

5.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작가가 만든 허구의 공간에서 몰랐던 새로운 동화책을 읽다 보면 또 다른 세계로 여행을 떠나게 된다.

그 결과 여행과 같은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 책을 읽으면 가끔 내가 겪는 어려움에 대한 조언이나 해결책을 찾게 된다.


영국 Sussex 대학교 인지심리학과 David Lewis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가장 효과적인 스트레스 해소법은 독서입니다.


6분 동안 책을 읽으면 스트레스가 68% 감소하고 심박수가 낮아지며 근육이 이완된다고 합니다.


시간이 있을 때 책을 읽고 일상의 번거로움과 괴로움을 내려놓으세요.

5. 공감 및 감성 지능 향상

소설을 읽으면 공감과 감성 지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그들의 경험에 대해 읽으면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경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은 뇌 구조의 변화, 기억력 및 집중력 문제, 수면 장애, 스트레스 및 불안 증가를 포함하여 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독서는 공감능력과 감성지능 향상, 스트레스 감소 등 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자기계발과 인지발달을 위한 도구로서의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독서를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는 또한 내가 블로그 포스트를 쓰기 시작했을 때 삶을 멈추기 위해 내 두뇌를 사용하고 있었다는 것을 절실히 깨달았습니다.

나는 개인적으로 어휘력과 읽고 쓰는 능력이 눈에 띄게 감소한 것을 경험했습니다.


자기계발을 위해 읽기 연습을 해야 했다.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