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질환: 쇼그렌증후군 루푸스병 원인증상 탈모피부치료백신 간염 목건조구 안 구강눈건조 시 질건조증 전신성 홍반성 영양제

자가면역질환

자가면역질환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외부 항원에 대해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세포가 자가 항원에 반응해 스스로를 공격하는 질환입니다.

자가면역반응은 모든 신체 부위에서 발생하며 급성 또는 만성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주로 나타나는 것은 갑상선, 부신 등 내분비기관이나 적혈구, 피부, 관절 등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질환의 발생 부위에 따라 증상과 그로 인한 질병이 달라집니다.

전신성 루푸스처럼 신체의 모든 세포가 공격받는 경우, 자가면역성 갑상선 질환이나 제1형 당뇨병 등 특정 장기의 세포만 공격받는 경우와 류마티스 관절염처럼 특정 장기나 신체 기관 또는 전신에 걸쳐 선택적인 침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자가면역질환으로 인한 질병은 매우 다양하며, 특히 여성 환자가 남성 환자에 비해 4배 정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의 원인

자가면역질환을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생활습관이나 남성과 여성의 연령에 따른 호르몬 차이로 인한 영향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또 심한 스트레스 후 질환 발생률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주요 발병 원인으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증상, 자가면역질환탈모, 자가면역질환피부, 자가면역성간염, 자가면역질환백신, 자가면역질환치료, 자가면역질환영양제

자기 면역 질환은 면역 반응이 발생하는 부위에 의해서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자기 면역 질환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만성적인 피로감, 미열, 탈모증, 피부 발진, 마르고, 성기 궤양, 수면 장애, 체중 변화, 우울감, 감각 이상, 관절통, 근육 이상, 기억력 감퇴, 소화 장애 등이 있습니다.

자기 면역성 간염은 백혈구가 줄기 세포를 공격해서 발생하는 간염이다 다양한 자기 면역 질환을 동반하게 됩니다.

자가 면역 간염은 주로 젊은 여성에게 나타나자 벌써 치료하지 않을 경우 간 경화, 간 부전에 진행하는 일이 있습니다.

백신 접종 때 드물게 자기 면역 질환인 기란 바레 증후군이 생기는 일이 있습니다.

기란 바레 증후군은 면역 시스템이 말초 신경을 공격하고 마비되는 질환입니다.

특히 면역 억제제를 복용하는 자기 면역 질환자의 경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효과가 충분히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위험이 더 높은 고위험 군이므로 반드시 백신 접종을 해야 합니다.

자기 면역 질환의 치료는 병의 종류나 증상에 의해서 다릅니다.

통상은 스테로이드, 비스테로이드 소염제, 면역 억제제 등으로 치료를 실시합니다.

쇼그렌 증후군쇼그렌증후군이란 몸 밖으로 액체를 분비하는 침샘이나 눈물샘 등 외분비선에 림프구가 침입해 염증이 발생하게 되고 침과 눈물의 분비가 감소해 눈이나 입이 마르거나 건조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만성 자가면역성 전신질환을 말합니다.

남성보다 여성이 훨씬 많이 발생하며, 특히 40대 이상 중년 여성에게 많습니다.

쇼그렌 증후군의 원인쇼그렌 증후군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유전적 요인, 바이러스 감염 등에 대한 이상 면역반응, 호르몬 이상, 자율신경계에 발생한 장애 등이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면역체계의 이상반응으로 몸의 분비선을 파괴하고 질환을 발생시킵니다.

쇼그렌증후군증상,입안건조증,눈건조시,목건조,질건조증증상,구강건조증원인가장 흔한 쇼그렌 증후군의 증상은 입과 눈이 심하게 마르고 건조해지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충치가 생기기 쉬워지고 목과 비강이 건조해져 기침이나 코피, 기관지염이 유발되며 피부건조나 여성의 경우 질이 건조해지고 쉽게 피로해집니다.

쇼그렌증후군 치료쇼그렌증후군 치료에서는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양치질을 자주 하거나 안약을 사용하여 건조를 개선할 수 있으며 필로카핀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전신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에 소염제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쇼그렌증후군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적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루푸스, 전신성 엘리테마토데스, 루푸스전신성 에리테마토데스가 정확한 이름입니다.

루푸스는 주로 젊은 여성에게 발병하는 만성 자가면역질환입니다.

면역체계가 전신에 걸쳐 이상반응을 일으킴으로써 피부나 신장, 관절부위, 폐 등 전신에 염증반응이 발생합니다.

주로 만성적이며 증상 악화와 완화가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루푸스 증상피부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피부성 루푸스와 전신에 걸친 전신성 루푸스가 있는데, 피부에 나타나는 루푸스 증상은 흔히 볼 발진이 발생합니다.

전신에 걸친 루푸스 증상으로는 근골격계에 부종, 발진, 관절 장애 및 신장 기능 저하나 뇌신경, 심장, 폐 등에 침입할 경우 흉막염, 복막염 등 다양한 질환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루푸스 치료루푸스 치료는 일반적인 경우에는 발현되는 증상을 억제하는 치료가 중심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주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와 항말라리아제가 사용됩니다.

심각한 경우 전신에 걸친 스테로이드 등을 투여하는 치료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영양제자가면역질환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운동, 스트레스, 영양제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환경적 요인을 개선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가면역질환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는 오메가3,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D, 프로폴리스, 비타민C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