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인지 및 언어발달과 부모의 역할

1. 인지 및 언어 발달

1) 인지발달

유아기는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전조작기로서 감각운동기와는 달리 상징과 이미지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능력은 향상되었으나 이 단계의 사고는 충분히 조직화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 논리를 사용하십시오. 아동 사고의 특징은 전개념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로 나눌 수 있다.

전개념적 사고는 크게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애니미즘적 사고, 변형적 사고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다시 결점으로 나눌 수 있다.

유아는 직관적으로 사물을 파악하고 사물의 다양한 속성에서 가장 명확하게 드러나는 지각적 속성에 따라 사물을 판단한다.

어린 시절에는 인과 관계와 전체 부분 관계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순서, 유목적 아이디어 및 보존 아이디어를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전체나 부분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 둘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기 어렵다.

어린이가 나이가 들면 정보 처리(오랜 시간 동안 주의를 기울이고,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계획을 생각하고 실행하는 능력)가 뇌가 발달함에 따라 발달합니다.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학습하고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고 더 많이 기억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기억은 경험이나 생각에 대한 정보가 뇌에 저장되었다가 필요할 때 검색하여 사용하는 인지 과정입니다.

기억 중 인출, 현재 경험의 맥락에서 과거 경험을 회상하는 능력, 인식하고 회상하는 능력은 유아기에 크게 발달합니다.

친숙한 물건을 아기에게 보여주고 인식하면 4세 아기의 90% 이상이 인식할 수 있습니다.

회상은 인지보다 더 복잡한 능력이며 영아의 회상은 인지만큼 좋지 않습니다.

이 시기 영아의 기억은 놀이와 같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우연히 발생하며 주로 반복적인 리듬이나 친숙한 대상을 암기하고 회상합니다.

만 5세가 되면 기억과 회상에 특별한 방법이 사용되는데 이때 기억력과 회상 능력이 크게 발달한다.

그러나 유아기에는 작업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계획 및 목표 지향적 인지 조작이 촉진되지 않습니다.

즉, 유아기에는 관련 항목을 기억하거나 이야기의 요지를 문자 그대로 기억하는 것보다 더 쉽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합니다.

아이들은 또한 자신의 기억력을 과대평가할 수 있습니다.

2) 언어발달

유아기에는 어휘력과 기억력이 획기적으로 향상되며, 빠른 어휘 습득과 문법 숙달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이 크게 향상됩니다.

2~3세 전후로 약 200~300단어를 사용할 수 있는데, 2개의 단어를 합쳐 3개의 단어 조합으로 확장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시점에서 다양한 문장 패턴을 사용할 수 있으며, 3~8단어의 문장 구조는 기초적인. 문법 규칙을 적용합니다.

3세가 되면 아이들은 약 900개의 단어를 사용할 수 있고 3~4단어의 문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아기는 미묘하고 복잡한 문법 기술을 습득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3~4세까지는 대명사, 조어, 형용사, 부사 등 복잡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으며, 4~5세까지는 4~5개의 단어로 문장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5~6세가 되면 유아는 문법적 언어를 사용하고 6~7단어 문장을 사용할 수 있으며 반의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6세가 되면 어린이는 2,000~2,500단어를 사용하고 제한적이고 초보적이지만 더 효과적인 기억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어 발달과 더불어 읽기, 쓰기와 같은 쓰기 언어 발달도 유아기에 발생합니다.

유아기에는 언어 규칙 체계에 대한 지식이 발달함에 따라 어휘가 증가하고 문법이 비약적으로 발달합니다.

또한 학습된 문법 형태소를 적용할 수 없는 상황으로 과도하게 확장하거나 축소하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

“공”이라는 단어의 경우 하이퍼인플레이션은 모든 둥근 물체가 공이라는 가정을 나타냅니다.

다음과 같은 현상을 말합니다.

아기의 언어는 화자에게만 집중하고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하는 자기 중심적 언어가 특징입니다.

이것은 듣는 사람이 자신의 말을 이해하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자신의 생각만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자기 중심적 언어는 관점 수용이 미숙하여 타인의 행동이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하는 데서 발생하는 의사소통 능력의 한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점차 자기 중심적인 사고와 대화에서 벗어나 사회화된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도 향상되었습니다.

2. 영유아의 인지 및 언어발달에서 부모의 역할

1) 풍부한 학습 경험 제공자

어린 아이들은 모든 것에 관심을 갖고 탐색과 조작을 통해 신체적 지식을 습득하므로 실험하고 조작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물리적 환경에서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배웁니다.

부모는 자녀가 유아기에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자녀에게 적합한 발달 및 교육 환경, 장난감, 교재 등을 선택하여 제공합니다.

교구 및 장난감은 유아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발달 수준에 적합해야 하며 안전하고 유연하며 심미적으로 만족스럽고 내구성이 있어야 합니다.

놀이는 어린 아이들이 배우는 매우 중요한 도구입니다.

미취학 아동은 접촉, 탐색, 상상을 통해 물리적 세계에 대해 배우는 것을 좋아하므로 스스로 알아내도록 강요하지 않고 하나의 장난감을 여러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세요.

부모는 어린 자녀가 자발적으로 좋아하는 활동을 선택하고 주도권을 행사하도록 돕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발적인 참여는 바람직한 자기주도 학습 습관을 길러주고 자기 학습과 자기 조절을 촉진합니다.

2) 언어 발달 지원

엄마의 말하는 빈도, 반응성, 영아에 대한 수용성이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이혜련&이귀옥, 2005; 장유경, 이근영, 곽금주&성현. 란, 2003). 2~3세경에는 언어발달이 현저하며, 아기의 언어발달은 부모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급속도로 발달합니다.

유아는 어른들과의 대화를 듣고 소리를 탐색합니다.

즉, 다른 사람의 언어를 듣는 것으로 끝내지 말고 직접 표현하는 연습을 하십시오. 게임을 통해 자기중심적인 언어를 탈피하고 사회적 상황과 대인관계에 적합한 언어로 성장하며 또래 및 어른들과의 자연스러운 소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사물의 이름을 인식하고 기본 개념을 형성하며, 주변 사물의 이름과 특징에 대해 유아가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나이의 유아들은 종종 “이게 뭐야?”와 같은 질문을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언어를 통제하고 실수를 바로잡음으로써 아이의 언어 발달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학력 어머니가 말을 많이 하여 어휘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이현진, 박영신, 김혜리, 2001). 장소와 상황 언어에 적합합니다.

얼굴 표정과 몸짓 언어를 잘 활용하여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문자를 중심으로 언어 발달을 돕습니다.

책과 가까워지는 것은 독서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며 관심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