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발달,중년지능_언어발달

어휘, 문법 및 화용론은 어린 시절 이전만큼 극적으로는 아니지만 계속 발전합니다.

또한 언어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는 근본적인 변화를 겪고 언어 인식이 발달합니다.

학교 교육은 언어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읽기를 배우면서 아이들은 언어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됩니다.

읽기 능력은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1. 어휘

초등학교에서 어휘가 4배, 결국 40,000 단어 이상에 도달합니다.

아이들은 하루에 평균 20개의 새로운 단어를 배웁니다.

“행복”과 “결정”이라는 단어에서 아이들은 “행복”과 “결단”이라는 명사의 의미를 빠르게 인식합니다.

그들은 또한 문맥에서 많은 단어의 의미를 파악합니다.

초기 단계에서와 마찬가지로 아이들은 특히 부모가 복잡한 단어를 사용하고 그 의미를 설명할 때 더 나은 화자와 대화를 나누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문어는 구어보다 훨씬 다양하고 복잡한 어휘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읽기는 아동기 중기와 청소년기의 어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하루 21분 동안 혼자 읽는 습관을 가진 아이들은 1년에 거의 200만 단어를 읽습니다.

아이들의 지식이 더 잘 조직될수록 학령기 아이들은 단어를 더 정확하게 생각하고 사용하며 이는 단어 정의에 반영됩니다.

5세 및 6세 아동은 종종 칼은 “당근을 자른다”, 자전거는 “바퀴, 체인 및 핸들바가 있다”는 말과 같이 기능이나 모양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사용합니다.

학령기가 끝나면 동의어와 범주적 관계가 설명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칼은 “다른 것을 자르는 데 사용되며 톱처럼 무기로 사용할 수 있다”고 정의됩니다.

이 발달은 단어 의미를 배타적으로 처리하고 일단 정의된 새로운 단어를 배우는 나이가 많은 어린이의 언어적 능력을 나타냅니다.

취학 연령의 아이들은 언어를 반성적이고 분석적으로 처리하는 데 더 능숙하므로 단어의 복잡한 의미를 이해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이제 “차가운”과 “깨끗한”과 같은 많은 단어가 심리적, 신체적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배웁니다.

“멋진 셔츠네요!
” 또는 “그 영화는 정말 멋졌어요.” 이러한 이중 의미를 이해함으로써 8세에서 10세 사이의 어린이는 “매우 통렬하다” 또는 “무심코 드러났다”와 같은 미묘한 은유를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아이들의 유머 감각도 바뀝니다.

단어의 다른 의미 사이를 오가는 많은 수수께끼와 말장난이 있습니다.

2. 문법

학령기에는 복잡한 문법 구조를 점점 더 완전하게 마스터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를 사용하는 어린이는 수동태를 더 자주 사용하고 약어에서 전체 문장으로 확장합니다.

수동태는 힘들지만 언어적 자극은 효과가 있다.

어린 시절의 또 다른 문법적 성취는 부정사 구에 대한 이해의 발달입니다.

이러한 미묘한 문법적 차이를 이해하고 어휘를 늘리는 것은 언어를 분석하고 생각하는 능력의 발달로 가능합니다.

3. 실용주의

언어의 의사소통 측면인 화용론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많은 비슷한 물건들 사이에서 물건을 설명하는 것과 같은 매우 어려운 의사소통 상황에서 듣는 사람에게 잘 적응합니다.

학령기 아동은 정확하게 말했지만 미취학 아동은 모호하게 설명했습니다.

대화 전략도 더욱 복잡해집니다.

예를 들어 나이가 많은 아이들은 자신이 의미하는 바를 말로 표현하는 데 더 능숙합니다.

5살이 아니라 어른이 원하는 것을 주지 않으면 두 번째 요청에 더 예의 바르게 행동하는 9살.

아동기 중기에는 기억력의 발달과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인해 동화가 더욱 체계적이고 상세하며 표현력이 풍부해집니다.

전형적인 4~5세 아동은 이야기에서 일어난 일을 말할 것입니다.

대조적으로, 6세 및 7세 아동은 이야기에 많은 소개 정보를 포함하고 이야기를 일관성 있게 만들기 위해 접속사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야기가 길어지고 고전적인 형식이 될수록 이벤트는 더 높은 수준으로 올라갈 뿐만 아니라 해결됩니다.

평가적인 의견도 증가하고 8세 또는 9세에 매우 일반적이 됩니다.

구어로 이야기를 표현하는 능력은 읽기 이해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어린이가 더 길고 명확한 이야기를 쓸 수 있도록 준비시킵니다.

정기적으로 함께 식사하는 가족의 자녀는 식사 중에 개인적인 이야기를 나눌 수 있기 때문에 더 나은 언어 능력과 읽기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4. 이중언어

아이가 이중 언어를 구사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유아기에 두 가지 언어를 습득하거나 (2) 한 언어를 마스터한 다음 다른 언어를 배우는 것.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부모가 자녀에게 어릴 때부터 두 가지 언어를 모두 가르친다면 자녀는 노출 수준에 따라 주변에서 사용되는 언어와 제2 언어 모두를 완전히 숙달하게 됩니다.

취학 연령 아동이 이미 다른 언어를 말한 후 한 언어를 습득하면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아동만큼 유창해지기까지 3~5년이 걸립니다.

제1언어의 발달과 마찬가지로 제2언어의 발달에도 민감한 시기가 있다.

외국어를 유창하게 하려면 어린 시절부터 학습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러나 제2언어 학습이 쇠퇴하기 시작하는 나이는 정확히 결정되지 않았으며 아동기에서 성인기 사이에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계속해서 쇠퇴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연구에서 이중 언어 사용이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유창한 이중 언어 아동은 선택적 주의력, 분석적 추론, 개념 형성 및 인지적 유연성 테스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또한 특정 언어 인식(예: 문법 및 의미의 오류 발견)이 더 발달합니다.

아이들은 음운 인식 능력을 한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 쉽게 전이하며 이러한 능력을 통해 독해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출처: 라이프 디벨롭먼트(Sigma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