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서민의 전유물 아니다” 소주 6000원 맥주 7000원 시대 왔다


소주인상.사진 인터넷 검색

소주가 6000원이었던 시대

“소주는 한 알에 5000원, 맥주는 6000원이라고 들었다.

직장인들이 많은 도심도 아니고 주택가에서도. 의외로 주변 사람들이 광화문과 홍빅소주를 팔았다고 한다.

6천원에.”

올해도 소주와 맥주 가격이 다시 오를 것으로 보인다.

‘보통주’라는 타이틀이 무색할 정도로 ‘밀(소주+맥주) 1만원’ 시대를 훨씬 넘어 ‘소주 한 병 6000원’ 시대로 진입할 전망이다.

이미 서울과 경기 일부 식당에서는 소주 한 병에 6000원에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맥주에 부과되는 세금은 4월부터 리터당 885.7원으로 지난해보다 30.5원 인상된다.

전년도보다 리터당 20.8원 인상돼 지난해보다 인상폭이 컸다.

높은 원자재 및 물류 비용은 가격 상승으로 이어짐

업계에서는 일반적으로 높은 원자재 가격, 높은 물류 비용 및 세금 문제로 인해 공장도 가격 상승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이네켄 등 수입맥주가 연초부터 가격을 인상해 소비자 부담이 가중될 전망이다.

소주 가격도 오를 전망이다.

지난해 술과 병뚜껑 가격 인상에 이어 올해는 공병 가격이 조정됐다.

회사는 공급가를 병당 40원가량 인상했고, 그린병의 경우 180원에서 220원으로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발행가와 판매가의 큰 격차를 문제로 지적한다.

소주 제조사들의 공장도 가격이 오르면 도매상들의 배달 단가가 조정돼 일선 음식점의 매출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도매상과 음식점이 중간 이익을 얻으면서 음식점 가격은 공장도 가격 인상률을 훨씬 상회한다.

지난해 소주 공장도 가격이 85원 오른 데 이어 마트와 편의점에서는 병당 100∼150원 올랐다.

음식점과 주점은 소주 가격을 병당 5001000원씩 올렸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음식점, 주점, 유흥업소 등에서 주류 소비가 일반적으로 소매점보다 훨씬 많다”며 “감상 폭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바이주 가격은 1998년 외환위기 이후 가장 많이 올랐다.

국가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주류 가격은 전년 대비 5.7% 올랐다.

특히 소주는 7.6% 상승해 2012년 7.8%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고, 맥주는 5.5% 상승해 2017년 6.2%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